구글 어플리케이션 엔진(GAE)을 이용해 웹 솔루션을 구축하는 방법을 설명한 책.
현재 GAE는 개발 언어로 파이썬과 자바를 지원하고 있으며, 책에서도 파이썬과 자바 버전 양쪽을 모두 설명하고 있다. php나 루비 등의 다른 언어에 대해서도 GAE를 이용할 수 있게 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다고는 하지만 아직 공식적인 지원 언어는 두 개 뿐이다.

파이썬은 장고(http://www.djangoproject.com/)라는 웹 프레임워크를 이용하게 되어있다. 파이썬으로 GAE를 이용할 경우 장고 프레임워크에 익숙하다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구글 앱 엔진이라는 물건이 무엇인지 궁금한 마음에 책을 읽었다. 웹 솔루션을 구축하는 기반인데, 하드웨어 설정이나 호스팅에 대해 신경쓸 것 없이 쉽게 서비스 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다. GAE를 이용해 웹서비스를 구축하면 구글의 클라우드 플랫폼을 이용해 서비스가 되고, 개발자는 사용 트래픽에 따라 무료로 서비스하거나 추가분의 유료결제만 하면 된다. 아직 이렇게 규모있는 웹 솔루션을 구축할 일은 없었지만 알아두면 꽤나 도움이 되겠군.

데이터베이스도 기존의 관계형 DB가 아닌 클라우드 기반의 분산 스토리지를 이용한다. SQL이 아닌 GQL을 사용한다.
BigTable이라는 플랫폼에 기반한 '구글 애플리케이션 엔진 데이터스토어'에 데이터를 저장하게 된다. MSSQL, MySQL 정도만 다뤄봤다가 처음으로 분산 스토리지에 대한 내용을 접했는데 꽤나 흥미로웠다. 이 부분은 나중에 따로 공부해야겠다.
GQL은 SQL의 서브셋이며, SQL에 익숙하면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문법 자체는 어렵지 않으므로 부담감도 적다. 굳이 게임 플랫폼에 사용할 용도가 아니더라도 미리 공부해 보는것이 좋을듯.

GAE를 당장 다룰 수 있을만한 수준으로 공부해가며 읽은 책은 아니지만 오랜만에 VC++ / T-SQL 환경이 아닌 다른 개발환경에 대한 글이 신선하고 재미있었다. 개인적으로 웹 개발은 PHP가 가장 익숙한데... GAE에서 PHP도 지원해주었으면 좋겠다 ㅎ
Posted by leafbird 트랙백 0 : 댓글 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