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4'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4.04.11 WikidPad

WikidPad

2014. 4. 11. 20:26 from 잡담

image

얼마 전 승훈이형 블로그에 갔다가 WikidPad라는 걸 알게 됐는데, 잠깐 사용해보고 아주 마음에 들어 적극 사용하기로 마음먹었다.

WikidPad는 그냥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 형태로 돌아가는 위키 엔진이다. python으로 만들어서 exe로 랩핑만 되어있다. 별도의 웹서버가 필요하지도 않고, DB같은 걸 셋팅할 필요도 없다. 글은 내가 작성한 형태 그대로 텍스트 파일로 저장된다. 글 편집 모드와 읽기 모드의 전환도 엄청나게 빨라서 무척 마음에 든다. 단축키가 잘 붙어있어서 글 적는 중간 중간 포매팅을  preview하기도 쉽다.

public internet에 공개할게 아닌 개인 자료라면 WikidPad에 글을 적고, 이렇게 생성된 로컬 파일을 DropBox나 Google Drive같은 클라우드 솔루션에 넣어 보관하면 개인 컴퓨터 에서만 공유되는 환경을 쉽게 만들 수 있다. 나는 WikidPad + Synology Nas의 조합으로 사용 중.

프로그래밍 관련 개인 자료를 정리하는 솔루션을 moniwiki에서 phpbb로 옮긴지가 얼마 안되었는데, 이걸 다시 WikidPad로 이사 중이다(…). phpbb는 데이터를 mysql에 담는 것이 좀 불만이었기 때문에 안 그래도 다른 솔루션을 찾고 있는 중이었다. 마땅한 녀석이 없으면 octopress로 작성하고 bitbucket에 넣으려고 했는데, WikidPad를 써보니 내가 하려했던 구성보다 훨씬 간편하고 심플하게 처리가 가능하다. (승훈이형 쌩유!)

WikidPad는 글이 그냥 plain text 형태로 저장되니까, 나중에 또 다른 솔루션으로 다시 갈아탄다고 하더라도 포팅을 자동화하기도 쉽다. MySql에 있는 것도 자동으로 포팅 하려고 하면 물론 툴을 짜서 돌릴 수야 있겠으나 그쪽 도메인은 좀 생소해서 꺼려지는데, 윈도우 폴더 안에 남는 텍스트 파일이라면 그까짓 것 손에 익숙한 C#으로 손쉽게 스윽 만들 수 있겠지.

현재 공식페이지에 올라온 stable version은 2.2인데, Windows 8에서는 제대로 호환이 안 되는 것 같다. 베타버전인 2.3을 설치하면 Windows8에서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다.

사실 개인자료(wiki)와 공개형 자료(blog)모두 plain text 형태의 솔루션으로 이사하고 싶은데, 여기 이 devnote 블로그는 octopress로 이사하려고 생각 중이다. 그래서 C#으로 데이터 컨버터를 조금 만들어보다가 말았는데, 조만간 다시 재개해서 완성하려고 한다. 컨버터가 완성되면 블로그도 이사하고, 툴 제작 후기도 포스팅할 예정. 언제가 될지 모르겠으나 그 날이 하루빨리 오기를 바란다;;

'잡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폰에서 백업한 사진, 동영상을 정리해보자  (0) 2014.05.07
WikidPad  (0) 2014.04.11
화살표 주석 달기  (0) 2013.12.24
자료 정리  (0) 2013.11.18
최근의 장난감  (0) 2013.06.12
chocolatey  (0) 2013.03.20
Posted by leafbird 트랙백 0 : 댓글 0

댓글을 달아 주세요